이번 포스팅에서는 기존 이미지의 스타일을 참조하는 sref(style reference) 파라미터를 설명하겠습니다. 이미지의 형식(예. 수채화, 판화 등) 같은 것이 스타일의 예시가 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sw(style weight)를 활용하여 스타일의 반영 강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원본 이미지의 생성
우선 원본이 되는 이미지를 생성하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십자수 이미지를 생성하는 프롬프트를 작성하겠습니다.
cross stitch, an puppy of golden retriever playing in a park ‐‐ar 2:1
원본 이미지의 주소 복사
생성된 4 장의 이미지에서 마음에 드는 이미지를 선택하고 U 버튼을 눌러 업스케일링을 합니다. 새 창에서 이미지를 열고 마우스를 우클릭하여, 이미지의 주소를 복사합니다.
새로운 이미지의 생성
이제 sref 기능을 활용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하겠습니다. 이제 십자수라는 표현을 프롬프트에 넣지 않아도 십자수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제 다시 프롬프트를 작성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sref 파라미터는 프롬프트의 마지막에 하이픈을 2번 연속으로 입력하여 ‐‐sref ‘이미지 URL’ 형식으로 작성합니다. 여기서 스타일의 반영 강도를 조정하는 sw 파라미터를 사용합니다. sw는 0~1,000의 값을 사용하며, 별도로 입력하지 않으면 디폴트 값은 100입니다.
a cat of British short hair lying on a house –sref https://s.mj.run/vF8fbwjiuuM ‐‐ar 2:1
다음과 같이 원본 이미지의 스타일을 반영한 새로운 이미지가 생성되었습니다. sref ‘원본 이미지의 URL’에 이미지의 스타일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스타일을 반영하기 위한 별도의 부연 설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기타
언급한 내용 외에도 sref 파라미터는 추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sref를 사용하는 데 크게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되어, 간단히 언급만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좀 더 자세한 설명은 미드저니 홈페이지의 가이드 항목을 참조하시기를 바랍니다. (링크)
- sv(style version) 기능을 이용하여 스타일 적용에 차이를 줄 수 있습니다. (예. ‐‐sv 1~4)
- ‐‐sref random을 입력하여 랜덤한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기존 이미지의 seed 번호를 복사하여 ‐‐sref ‘seed 번호’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seed 번호의 참조 방법은 다음 포스팅을 참조하시기를 바랍니다. (링크)
정리
기존 이미지의 스타일을 참조하는 sref 기능을 간단하게 정리하였습니다. cref 기능과 같이 활용하여, 인물 및 배경과 스타일을 참조하여 이미지를 생성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기존에 본인이 생성한 이미지를 참조하려면 미드저니의 Archive 항목을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 각종 필터 및 검색 기능을 활용하여 이미지를 검색하고 seed 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