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eDrive(원드라이브)는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각종 사진과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 클라우드 공간을 제공합니다. 이와 가장 유사한 서비스로 구글 드라이브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OneDrive(원드라이브)의 사용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OneDrive(원드라이브)의 사용법
OneDrive는 총 3가지 버전으로 나누어집니다. 데스크톱, 웹 브라우저 버전, 모바일 앱 이렇게 3가지로 나누어집니다. 가입은 이메일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구글이나 페이스북 계정 연동이 되지 않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개인 이메일 계정을 통해 가입합니다.
데스크탑
윈도 10 이상을 사용하고 있다면, 별도로 설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저 OneDrive 폴더를 열기만 하면 됩니다. OneDrive의 디폴트 폴더는 다음과 같습니다.
C:\Users\사용자 이름\OneDrive
해당 폴더에 넣은 파일과 폴더는 자동으로 웹브라우저 및 모바일 앱의 자료와 동기화됩니다. 예를 들어 윈도 탐색기에서 Onedrive의 파일을 수정하면, 변경 사항은 모바일 및 웹 브라우저 버전에서도 자동으로 반영이 됩니다.
또 다른 기능으로 공유와 링크 복사를 들 수 있습니다. 공유하려는 파일 위에서 마우스를 우클릭하고, 공유를 선택합니다.
공유는 직접 이메일을 통해 특정 파일이나 폴더에 대한 편집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링크 복사는 링크를 복사하여 팀원이나 동료에게 전달하는 것으로 문서 편집 권한을 줄 수 있습니다. 즉 OneDrive를 개인 자료의 저장 공간이 아닌 공동 업무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웹 브라우저
사용상의 차이점은 전혀 없습니다. 그저 웹브라우저를 통해 Onedrive에 접속하고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모바일 앱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OneDrive를 다운로드받습니다. 사용법에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화면 우측 상단에 플러스(+)를 클릭하면, 사진 촬영 및 스캔 항목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카메라로 사진을 촬영하여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스캔 항목은 문서나 책을 촬영하고 바로 PDF 문서 파일로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OneDrive 모바일 앱에서만 가능한 기능이니 적극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
OneDrive의 모바일 앱 | OneDrive 모바일 앱의 주요 기능 |
요금제
무료로 제공되는 스토리지 용량은 5GB입니다. 스토리지 용량을 확장하고 싶다면, 웹 브라우저나 모바일 앱 버전에서 우측 상단의 보석 모양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다만 유료 요금제는 OneDrive 확장만이 아닌, Microsoft 365의 이용 권한을 제공하는 요금제입니다. 유료 요금제를 결제하면 OneDrive의 스토리지도 확장되고, 동시에 Microsoft 365(웹 버전 MS 오피스)의 사용 권한과 추가 기능들이 제공됩니다. 상세 내용은 하단의 요금제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연간 요금제
Basic, Personal, Family, 각각 100GB, 1TB, 6TB가 제공됩니다.
월별 요금제
정리
클라우드 서비스로만 보면 굳이 OneDrive를 선택할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요금제도 구글 드라이브가 더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업무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할 생각이라면, Microsoft 365의 존재 때문에 OneDrive가 제공하는 장점이 커진다고 생각합니다. Microsoft 365의 지속적인 업데이트 및 AI 서비스인 Copilot의 도입까지 감안하면, OneDrive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