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에 관한 저자의 조언이 3부의 주요 내용이다. 1~2부가 삶에 관한 포괄적인 내용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면, 3부는 좀 더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조언을 하고 있다. 마지막 내용인 만큼 좀 더 주의 깊게 읽어볼 생각이다. (이미지1)
3부: 삶의 전반에 조언이 필요할 때
혼자 끙끙대지 말라
궁지에 몰린 늙은 개의 이야기를 예시로 들고 있다. 정확히 어떤 내용인지는 책을 직접 읽어보시길 바란다. 이 세상을 살다 보면 도저히 해결 방법이 생각나지 않는 상황이 있기 마련이다. 문제의 해결 방법을 이미 터득하여 알고 있는 늙은 개들이 네 주변에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라.
책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최대한 쉽게 되어 있는 책부터 읽고, 실전을 다룬 책부터 읽으라고 조언한다. 최대한 피해야 할 책은 xx론/xx학의 제목을 가진 책이다. 책을 깨끗이 다루지 말고, 가능한 단기간에 여러 권을 몰아서 읽어라. 마지막으로 같은 테마의 책을 여러 권 읽으라고 말한다.
전반적으로 공감 가는 내용이 많다. 특히 비슷한 테마의 책을 여러 권 읽어서 여러 시선과 의견을 비교·종합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특히 띄엄띄엄 시간을 두고 장기간 읽는 것보다는, 단시간에 스펀지처럼 지식을 빨아들이는 쪽이 여러모로 낫다고 생각한다.
은행 저축은 목돈을 만들 때까지만 해라
금융 기관은 자선 사업가가 아님을 명심하라. 그들은 자신들의 이익 극대화를 위해 당신에게 대출과 금융 상품을 권하는 것이다. 당신이 계획한 사업과 계획에 필요한 자금이 모였다면, 은행에서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생각은 하지 않는 것이 나을 것이다. 목돈을 모으는 과정에서 꾸준히 그 이후의 과정과 단계를 고민해야 할 것이다.
외로움을 즐겨라
우리가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향해 나아갈 때, 우리의 발길을 가장 방해하는 것을 외로움으로 정의한다. 고독과 외로움을 오히려 친구로 삼아야 한다. 외로움의 고통을 즐겨야 한다.
우리가 목표를 정하고 나아가는 길에서, 외로움은 우리를 끊임없이 괴롭힐 것이다. 어차피 피할 수 없다면 가까이하고, 외로움을 그냥 인정하자. 그렇다고 외로움을 해소하기 위해 필요 이상의 관계, 특히 친구와의 관계에 에너지를 뺏기지 않도록 하자.
물건을 잘 사야 잘 산다
기업이건 가정이건 상품이나 용역을 구매하는 행위는 예술의 경지에 올라야 한다. 이를 위해 몇 가지 지침이 필요하다.
- 직접 할 수 있는 것들을 늘려나가라: 비용 절감과 서비스를 제대로 받고 있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물건의 구매 시점을 파악하라: 물건의 최저가일 때 구매하라, 주식 시장에서도 저가 매수가 기본 원칙 아니던가?
- 가격 구조를 파악하라: 서비스와 제품이 얽혀 있는 제품의 최종 가격이 어떻게 결정되는지 파악하라
- 기본 기능에 충실한 제품을 찾아라: 가격이 비싼 제품의 부가 기능을 과연 얼마나 자주 사용할지 생각해 보라
최근에 작성한 글
삶이 만만하다면 미래는 없다
삶에 대해 두려움을 가져라. 부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지만 실제로 행동하지 않는 이들이 있다. 지금 먹고살 만하다고? 당신의 직장이 영원할 것 같은가? 지금 당신이 믿는 어떤 것도 내일 휴지통에 던져질 수 있다. 삶은 내일이라도 뒤집어진다. 그러므로 삶에 대해 두려움을 가져야 한다.
내가 신문에 글을 쓰는 이유
세이노가 글을 쓰는 이유는 삶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치열한 실전을 치러 온 경험자로서 구체적인 길을 알려주기 위함이다. 경제적 자유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마음가짐부터 가다듬을 것을 권유한다. 그 어떤 재테크보다도 먼저 자신의 삶과 세상을 직시해야 성공할 수 있고, 돈도 벌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저자 개인에 관한 호기심보다 글의 내용에 관심을 가져 줄 것을 부탁한다. 필명 세이노는 일본어가 아니라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믿고 있는 상식에 대해 No라고 말하라는 뜻임을 기억하기를 바란다고 저자는 전한다.
부동산에 빨리 눈 떠라
최대한 빨리 20대부터 일찍 안목을 키우는 것이 좋다. 돈이 없다고 관심을 두지 않고 지내다 보면, 나중에 돈이 생겨도 투자 방법을 모른다. 지금 살고 있는 집이 전세라도 좋다. 부동산 등기부등본, 토지 대장들을 한번 꼼꼼하게 배워나가라. 다음으로 관련 법을 공부하라.
빨리 부자 되려면 부자들 마음을 읽어라
부자가 된다는 것은 다른 사람 주머니의 돈이 자발적으로 당신 주머니 속으로 들어와 쌓인다는 뜻이다. 사람들이 기꺼이 당신에게 돈을 지불하도록 만들어야만 부자가 된다. 부자들과 주머니를 공유하고 싶다면, 그들의 마음을 알아야 한다.
후기
관심이 가지 않는 챕터나 내용들을 많이 건너뛰고 책을 읽었다. 대략 전체 분량의 60% 정도 읽은 것 같다. 공감 가는 내용이 많이 있지만, 너무 오래전 쓰인 글이 많아서 지금 시점에서는 예시나 설명이 다소 뒤처진 내용도 있다. 책 전체가 좋은 글이고 의미 있는 내용이라고 말하지는 않겠다. 다만 허투루 쓰인 글이 아니며, 오랜 삶의 경험이 녹아 있는 내용이라는 점에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가격도 저렴하고, PDF 전자책도 인터넷에서 무료로 쉽게 구할 수 있으니 한번 읽어보시기를 바란다.
세이노의 가르침(1부): 아무것도 가진 게 없다고 느껴질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