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이제는 HTS/MTS의 활용으로 미국 주식의 매매가 딱히 어려운 일은 아니지만, 주가·재무 정보를 찾기 위해서는 미국 주식 정보 사이트를 방문해서 관련 정보를 수집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웹사이트 정리 겸 정보 전달 차원에서 글을 작성해 보려 합니다.
주요 사이트
야후 파이낸스
종합적인 주식 정보를 제공하는 네이버 증권과 비슷한 사이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로 제공하는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회사 개요(Summary): 종가, 시가, 주가 변동 폭(일별/52주), 유통 주식 수, PER, EPS, 시가총액
- 차트: 최대 25년간의 주가 차트 제공
- 통계: PER, PBR, PEG(주가/EPS성장률), Beta(주식 시장 대비 개별 주식의 변동성), 약식 재무제표
- 최근 1년간의 주가 정보: 시가, 종가, 고가, 저가, 거래량
- 경영진: 경영진 및 회사 소개
- 분기/연차 재무제표
- 분기별 손익 예측 analysis 제공
- 옵션 매수/매도가격
- 주요 주주 정보 (Major holders)
Macrotrends
장기간의 주가 정보와 재무 정보를 보여주는 사이트이며, 장기 추세를 파악하는데 용이합니다. ’23년 기준 대부분의 정보가 2009년 또는 2010년도 통계부터 제공됩니다. 다만 ‘Macrotrends’라는 사이트의 이름처럼 대부분 가공되지 않는 장기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주가/손익계산서/재무상태표/이익률
- 주가/PER/EPS
- 유동자산/유동부채/유동비율/당좌비율/배당 성향/배당 수익률
- ROA/ROI/ROE 등
Finviz
종합적인 주식 시장의 현황, 대표적인 지수(다우지수, 나스닥, S&P500)의 추이, 급등·급락한 주식, S&P500 히트맵 등을 메인 화면에서 바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개별 주식에 관한 정보뿐만 아니라, 지수, 섹터별 주가 현황을 한눈에 파악하기에 좋은 사이트입니다.
상단 탭의 주요항목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 Screener: 주식 시장, 섹터. 시가총액, 투자 의견 등을 기준으로 필터링 하여 원하는 기업을 선별
- Maps: 히트맵을 S&P500, 전 세계, 미국 시장에 상장된 모든 주식, ETF의 형태로 보여줍니다.
- Groups: 섹터별로 특정 기간의 성과를 보여줍니다.
- Insider: 내부자의 주식 거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Futures: 선물거래 품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Forex: 외환 거래, 환율과 유가, 금, 비트코인 가격 등을 표시합니다.
- Crypto: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의 암호화폐 가격 추이를 나타냅니다.
다음은 개별 주식 항목을 살펴보겠습니다. 각종 재무 지표가 표 하나에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고, 바로 밑에 애널리스트의 투자 의견 및 목표 주가가 정리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인데, 개별 주식에 관련된 주요 매스컴의 보도가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최신 이슈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재무제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리
이번 글에서 3개의 사이트를 정리하였고 다음 포스팅에서 3개의 사이트를 추가로 소개하겠습니다. 미국 주식에 관련된 정보는 다음 포스팅을 포함, 총 6개 사이트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