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파워(PSU, POWER Supply Unit)를 설치하겠습니다. 파워는 PC의 주요 부품에 전원을 공급합니다. 전원 공급은 크게 다섯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메인 보드, CPU, 콘트롤 패널, 그래픽 카드, 추가 HDD 또는 SSD입니다.
케이블의 종류
조립에 사용한 주요 케이블은 다음과 같습니다. 핀의 형태는 선택한 부품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MB 케이블: 메인 보드에 전원을 공급하는 주요 전원 케이블, 24핀으로 구성
- CPU 케이블: CPU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케이블, 8핀 X 2로 구성
- 600W 케이블: 그래픽 카드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12핀 케이블 (구형 그래픽 카드는 8핀 VGA 케이블 사용)
- SATA 전원 케이블: 콘트롤 패널에 전원 공급 / 추가 HDD, SDD 설치 시 전원 공급
SATA 전원 케이블은 케이블 중간에 커넥터가 추가로 제공됩니다. HDD, SDD, ODD를 추가로 설치할 경우, 케이블 중간의 커넥터에 연결하시면 됩니다.
케이블 연결 (케이블 ↔ 파워)
제가 구매한 파워는 Universal 형식(공용)으로 포트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M/B 포트를 제외하면 모든 포트가 동일하므로 선 정리가 편한 위치에 케이블을 연결하시면 됩니다.
케이블 연결 (케이블 ↔ PC)
메인 보드에 연결 (CPU 전원, 메인 보드 전원)
메인 보드 배치도를 보면서 설명하겠습니다. 좌측 상단에 CPU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고, 우측에 M/B 전원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케이블을 연결할 때 위/아래 방향을 다시 한번 확인하시고 연결하시기를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걸쇠가 있는 쪽이 메인 보드의 바깥쪽에 위치합니다. 우측 하단에 SATA 데이터 케이블 연결 포트가 있습니다.
콘트롤 패널에 연결
이전 포스팅에서 케이스의 콘트롤 패널에 연결된 SATA 전원 케이블이 있습니다. 파워의 SATA 케이블과 연결합니다.
그래픽 카드에 연결
제가 보유한 그래픽 카드는 12핀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600W라고 표시된 12핀 케이블을 사용하여 연결합니다. 그래픽 카드에 따라 8핀 (6+2)로 구성된 VGA 케이블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포트와 케이블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600w 케이블은 위쪽에 네모 형태의 커넥터가 있습니다. 위 & 아래 방향을 확실하게 확인하고 연결하시기 바랍니다.
추가 ODD, HDD, SSD에 연결
SATA 케이블로 연결되는 ODD, HDD, SSD를 추가로 설치했다면, SATA 데이터 케이블과 SATA 전원 케이블의 연결이 필요합니다. SATA 전원 케이블은 기존에 콘트롤 패널에 연결했던 케이블의 추가 커넥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SATA 데이터 케이블은 ‘ㄱ’자 모양의 커넥터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별도로 구매하시거나 기존 부품에 동봉되어 있는 케이블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메인 보드에 2개의 케이블이 동봉 되어 있어서 이후에 HDD, SSD를 추가로 설치할 경우 사용할 예정입니다. SATA 데이터 케이블의 반대쪽은 메인 보드의 SATA 포트에 연결합니다.
기타
이제 BIOS 설정을 통해 USB로 부팅을 설정하고, 윈도우 USB를 통해 윈도우를 설치합니다. 메인 보드 드라이버,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 등을 설치하는 것으로 조립을 마무리하시면 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케이블 연결 시, 연결 방향과 핀의 위치를 반드시 확인하시고 연결하시기 바랍니다.
PC 조립 방법: 메인보드/CPU/메모리 설치부터 케이블 정리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