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Microsoft Lens를 소개하려 합니다. Microsoft Lens는 텍스트 및 표 추출, 읽기 기능, 캡처와 사진 편집 기능을 제공합니다. 어떤 유용한 기능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Microsoft Lens의 설치 및 메인 화면
플레이 스토어에서 Microsoft Lens를 다운로드 받고 설치합니다. 다른 안드로이드 기반 앱 설치처럼 특별히 막히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추가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메인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갤러리에 저장된 사진과 촬영 버튼, 조치/문서/화이트보드/명함/사진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Microsoft Lens의 활용
앞서 언급한 것처럼 조치/문서/화이트보드/명함/사진 항목은 용도에 따른 캡처 기능의 분류입니다. 여기서 조치는 캡처한 이미지에서 텍스트를 추출하는 기능에 특화된 항목입니다. 우선 조치 항목부터 설명하겠습니다.
조치
조치를 선택하면 텍스트, 표, 읽기, 연락처, QR 코드로 구성된 세부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우선 텍스트 항목부터 설명하겠습니다.
텍스트
이미지를 캡처하고 텍스트를 추출하는 기능입니다. 캡처 전에 화면 상단에서 언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영어/한국어/일어/프랑스어/독일어/스페인어를 포함한 약 30가지 언어의 캡처를 지원합니다. 영문 소설책을 한번 캡처해 보겠습니다. 이미지를 찍고 테두리를 조정합니다.
다음과 같이 텍스트가 추출되었습니다. 하단의 복사를 눌러 다른 곳에 붙여 넣거나, 현재 본인의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소셜 미디어 앱(예. 카카오톡)을 통해 내용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표(테이블)
이미지에서 표를 캡처하고 추출하는 기능입니다. 텍스트 추출과 사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표를 촬영하고, 테두리를 조정하고, 추출한 표를 복사하거나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읽기
역시나 사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캡처하고 테두리를 지정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내용을 읽어줍니다. 플레이 버튼 우측의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읽는 속도와 낭독자의 성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문서/화이트보드/명함/사진
문서
문서는 이미지를 캡처하는 항목입니다. 촬영하고 테두리를 지정합니다. 상단의 ‘매번 스캔 후 직접 테두리 조정 항목’을 끄면 연속 캡처가 가능합니다.
우측 하단의 확인을 누르면 이미지의 편집이 가능합니다. 필터/자르기/회전 기능을 제공합니다. 필터는 밝기, 흑백, 포스터, 세피아 등의 형식을 지원합니다. 필요에 따라 선택합니다. 자르기는 이미지를 캡처할 때 설정했던 테두리 범위를 다시 조정할 수 있습니다. 회전 기능은 누를 때마다 90도의 회전을 지원합니다. 편집이 끝나면 완료 버튼을 누릅니다.
마지막으로 파일 형식을 지정하여 저장합니다. 복수 선택이 가능합니다.
화이트보드/명함/사진
용도에 맞게 테두리를 자동 지정해 주는 편의 기능이 있다는 점을 제외하면, 문서 항목과 기능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정리
Microsoft Lens의 기능을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조치의 세부 항목(텍스트, 표, 읽기, 연락처, QR 코드)을 통해 텍스트를 추출하여 읽을 수 있고, 문서/화이트보드/명함/사진 항목을 선택하여 이미지를 캡처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기능만 설명하였습니다. 사용하시면서 본문에서 미처 언급하지 못한 기능을 살펴보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