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공부를 하면서 각종 영어 회화 앱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그중의 하나가 Plang입니다. 아주 유명하지는 않지만, 전반적인 리뷰가 아주 좋습니다. 지금부터 직접 사용하면서 사용법 및 후기를 작성하겠습니다.
플랭(Plang)의 설치와 레벨 테스트
우선 앱 스토어에서 플랭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일종의 레벨 테스트가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동의어/반의어 선택, 상황을 보고 단어를 배열하여 문장 구성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레벨 평가가 끝나면 당신의 영어 레벨을 알려줍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한 문장에 포함되는 단어 숫자입니다. 현재 실력으로 한 문장에 넣을 수 있는 단어의 숫자, 목표로 해야 할 단어의 숫자를 지정해 줍니다.
레벨 테스트(읽기) | 레벨 테스트 결과 |
플랭(Plang)의 무료 체험
현재 플랭을 사용하면 3일 무료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정기 결제가 되지만, 무료 체험이 끝나기 전에 결제 취소를 하면 되니, 부담 없이 이용하겠습니다. 결제 취소는 안드로이드 기준으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접속합니다. 본인 프로필을 클릭하고, 결제 및 정기 결제 항목을 클릭합니다. 플랭 항목을 클릭하고, 구독 취소를 클릭합니다.
플랭(Plang)의 사용 방법
화면 중간에 오늘의 트레이닝 항목이 있습니다. 제일 중요한 메인 학습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늘의 트레이닝을 시작하겠습니다.
오늘의 트레이닝(커리큘럼)
오늘의 트레이닝에 나오는 영어 공부 형식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우선 화면에서 상황이 나오고 그에 대한 적절한 답변을 문장으로 말합니다. 혹은 듣고 영작을 합니다. 다음으로 단어를 배열하여 문장을 구성하는 질문이 등장합니다. 본인의 답에서 어떤 부분이 잘못되었는지 플랭의 AI가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이제 정답 문장을 반복해서 말할 수 있습니다. 빠르게 말하고, 감정을 실어서 말하고, 해당 문장에 숙달할 수 있게 연습을 시킵니다.
단어 배열 | 영작 | 영어 답변에 대한 AI의 피드백 |
오늘의 트레이닝 진행 중에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하는 단어나 발음이 있다면 AI 단어 코칭, AI 발음 코칭 같은 추가 과정이 제공됩니다. 이 부분은 바로 진행하셔도 되고, 오늘의 트레이닝이 끝나고 나중에 진행해도 됩니다. 중간중간 알파벳 발음(예. V, R) 및 부족한 단어 및 발음 등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수업 중에 갑자기 튀어나오는 추가 과정들은 본인이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는 개념의 학습입니다. 다만 다소 산만하고 수업의 맥이 끊긴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개인 차이가 있을 것 같습니다.
어느 정도 플랭(Plang)의 학습 방식에 적응이 된다면, 변화가 많아서 쉽게 질리지 않을 것 같습니다. 특별히 어떤 과정에 구애받지 않고 꼬리에 꼬리를 물고 진행되는 방식을 좋아하신다면, 플랭의 학습 방식이 잘 맞을 거로 생각합니다. 오늘의 트레이닝, 주요 수업 내용을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 데일리 프리토킹: 질문이 주어지면 문장으로 답하고, AI가 교정해 줍니다. 코스 메뉴에서 다시 연습할 수 있습니다.
- 드라마, 인터뷰 애니 영상을 보고 영작: 영상의 대화를 듣고 문장을 구성 (직접 말하기 or 단어 배열)
- 영작한 문장을 말하기: 상기 영작한 문장을 다시 말하기
- 영작한 문장을 감정을 실어서 다시 말하기: 말하기 반복 학습
데일리 프리 토킹 | 사용자의 답변에 대한 AI의 교정 |
정리
다른 영어 공부 앱과 다르게 플랭(Plang)의 커리큘럼은 정형적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습니다. 오늘의 트레이닝으로 말하기 연습을 하고 있는데, 갑자기 발음 연습, 단어 연습을 하게 되는 등 사용하다 보면 약간 산만하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개인적인 소감은 이렇습니다. 하루에 공부하고자 하는 목표 시간이 있다면 그것만 지키면 됩니다. 나머지 커리큘럼은 그냥 흘러가는 대로 자유롭게 학습할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사용자가 취약한 부분이 있다면, AI가 알아서 보충 학습을 권하기 때문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플랭(Plang)의 나머지 메뉴와 요금제, 사용 후기를 정리하겠습니다.
AI 영어 회화 앱 플랭(Plang): 메뉴/요금제/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