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Inflearn)은 IT 교육을 전문으로 하는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한국 사이트 중에서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IT 강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가격 측면에서는 해외 교육 플랫폼인 유데미(Udemy)가 더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부터 인프런에서 제공하고 있는 강의의 종류, 이용 방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링크)
인프런(Inflearn)의 가입
인프런 사이트에 접속하고, 우측 상단의 회원 가입 버튼을 누릅니다. 구글이나 카카오톡 계정을 연동하여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강의를 클릭하면 다음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인프러(Inflearn)의 주요 강의
아무래도 IT 교육을 전문으로 하는 사이트이기 때문에 개발·프로그래밍 강의가 인프런의 핵심입니다. 제공하는 강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개발 및 프로그래밍: 웹 개발, 프론트엔드, 백엔드, 풀스택, 모바일앱, 프로그래밍 언어, 데이터베이스, 게임 개발 등
- 게임 개발: 게임 프로그래밍, 게임 기획, 게임 아트·그래픽 등
- 데이터 사이언스: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데이터 시각화, 데이터 수집·처리 등
- 보안·네트워크: 보안, 네트워크, 클라우드, 블록체인
- 기타: 비즈니스·마케팅, 하드웨어, 디자인, 외국어, 커리어 등
IT 관련 강의는 국내 최고로 할 정도로 다양하고 많은 강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많은 제작자가 동일한 주제의 강의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적절한 강의를 선택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방법은 배우고자 하는 강의를 선택한 다음, 인기순/추천순으로 배열합니다. 그리고 무료 강의를 선택합니다. 품질이 좋고 강의 시간도 긴 무료 수업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먼저 무료 강의를 듣습니다. 그리고 해당 강의 제작자의 수업을 쭉 이어 듣는 방법도 괜찮습니다.
강의 수강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상단 3번째 항목인 [웹개발 풀스택 코스] HTML & CSS 기초를 선택합니다. HTML과 CSS는 마크업 언어라고 하며, 코딩을 배우기 위한 기초 지식으로 간주합니다. 해당 수업을 선택하면, 강의에 관한 개략적인 소개, 커리큘럼, 강의 시간, 난이도, 강의의 특징, 강의 제작자가 제공하는 다른 강의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수강자들의 강의평 역시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강의 선택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미리 보기를 통해 강의의 앞부분을 미리 청강할 수 있습니다. 무료 강의는 상관이 없지만, 유료 강의의 경우 미리 보기를 통해 강의의 특징, 목소리 등을 판단하여 수강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무료 강의는 ‘바로 수강 신청하기’를 통해 내 학습 메뉴에 담을 수 있습니다. 화면 우측의 마이 메뉴를 선택하고 내 학습을 선택합니다.
이제 수강 신청한 과목들을 열람하고,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HTML과 CSS의 수업을 다 들었다면, 이제 Javascript를 수강해야 합니다. 만약에 HTML & CSS 강의 제작자가 제공하는 수업이 마음에 든다면 계속 이어서 들어도 좋습니다. 아니라면 강의 목록에서 인기순·추천순으로 배열하고 적절한 Javascript 강의를 선택합니다. 이제 풀스택(프론트엔드와 백엔드, DB를 모두 다룰 수 있는) 강의 수강을 목표로 한다면 PHP, MySQL, Node.JS, 파이썬 등을 목표로 계속 공부하시면 됩니다.
커리어
좌측 상단의 커리어 항목을 선택하면, 직군/직무, 경력/지역, 보유 기술 스택을 바탕으로 일자리를 구할 수 있습니다. 관심이 있다면 한번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정리
인프런(Inflearn)의 최대 장점은 여러 제작자가 제공하는 강의를 취향껏 고를 수 있고, 다양한 무료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반면 미리 세팅 된 전체 강의를 듣는 편리함은 포기해야 합니다. 계속 강의의 품질을 비교해야 하고, 본인에게 맞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 부분이 어떤 사람에게는 상당히 귀찮을 수 있습니다. 이 점 감안하셔서 본인에게 적합한 사이트 및 강의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