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를 11로 업데이트하면 AI 대화 서비스인 Copilot 기능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Bing의 Chat 기능이 윈도 11에 적합하게 조정되어, 탑재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정확히 어떤 기능이 있는지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Copilot의 기능
AI 비서
다른 생성형 AI 대화 서비스가 그런 것처럼 원하는 질문에 관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윈도 11 Copilot과 Bing Chat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물어보겠습니다. 답변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즉 윈도 11과 마이크로소프트 365(구 Office)에 내장된 AI 서비스이며, 사용자에게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도우미입니다.
확실치 않았던 질문을 한 가지 더 해보겠습니다. Microsoft Office와 Microsoft 365의 정확한 차이가 무엇인지 물어보겠습니다. Office는 일회성 제품 구매, 365는 플랜을 구독하는 개념의 서비스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365 구독 시, 각종 클라우드 서비스와 365 전용 Copilot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즉 윈도 11의 Copilot 기능과 달리 365의 Copilot 기능은 유료 결제를 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작업 지시
컴퓨터에 설치된 앱이나 프로그램의 실행 지시가 가능합니다. 저는 컴퓨터에 설치된 Steam 앱의 실행을 요청하였습니다. 다음으로 메모장 실행을 요청하였고 바로 실행하여 주었습니다. 제대로 작업 지시를 인식하지 못할 경우에는 새 대화 창을 열거나, ‘대신 웹에서 응답’ 버튼을 눌러보시길 바랍니다. 마이크 기능을 활용하여 음성 지시도 가능합니다.
윈도 11의 기능에 관한 질문
윈도 11 업데이트 이후, 작업 표시줄 가운데 배치된 검색창과 단축 아이콘을 왼쪽 구석으로 보내는 방법을 질문해 보겠습니다. 순서대로 변경 방법을 알려 주었습니다. 윈도 자체의 기능에 관한 부분은 아주 자세하게 설명해 주었습니다.
이미지 생성
Bing chat에 BIng Image Creator가 내장된 것처럼 윈도 11의 Copilot에도 Bing Image Creator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Bing Image Creator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링크)
한번 이미지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설원에서 허스키, 사모예드, 고양이가 함께 뛰어노는 이미지를 그려 줘’라고 요청해 보았습니다. 이미지를 생성하고 4장의 이미지에서 한 장을 선택하면 Bing Image Creator 사이트로 연결됩니다. Bing Image Creator는 현재 Dall-E 3 기반 모델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유일한 AI 이미지 제작 서비스로 알고 있습니다.
이미지 업로드 및 분석
텍스트 입력창 하단의 카메라 아이콘을 눌러서 이미지를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좀 전에 생성했던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묘사를 요청했지만, 제대로 묘사하지 못합니다.
누텔라 제품의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제품 분석 및 영양 정보를 알려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제품이 누텔라라는 사실조차 확인하지 못합니다.
다음으로 에펠탑 이미지를 한 장 업로드하고 장소에 대한 정보를 요청해 봅니다. 역시 엉뚱한 답변을 내놓습니다.
모든 질문은 웹 브라우저에서 Bing Chat에 직접 질문하면 모두 해결됩니다. 1 번째 요청은 이미지를 묘사하고, 직접 비슷한 이미지를 생성해 줍니다. 2 번째 요청은 누텔라 제품 확인 및 영양 정보를 알려줍니다. 마지막 이미지의 장소가 에펠탑이라는 것을 바로 인식하고 정보를 알려줍니다.
후기
전반적으로 유용합니다. 다만 웹브라우저로 Bing Chat을 실행하기가 귀찮은 게 아니라면, 굳이 사용할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큰 사이즈의 모니터가 아닌 이상 비좁고,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기능도 있기 때문입니다. 꾸준히 업데이트한다고 하는데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365의 Copilot 기능도 다음 기회에 사용해 보고 후기를 작성하겠습니다.
빙 이미지 크리에이터(Bing Image Creator)의 사용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