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AI의 개발자 콘퍼런스에서 GPTs를 소개하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GPTs란 사용자가 자신의 취향에 맞는 주제를 선정하여 본인만의 GPT를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즉 사용자 정의 GPT입니다. 예를 들어 본인이 체스에 관심이 있다면, 체스 룰을 Chat GPT에게 학습시켜서 체스에 특화된 GPT를 만들 수 있습니다. 원하는 이름도 붙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GPT 제작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Made by OpenAI
Chat GPT에 접속하고, 좌측 사이드바에서 Explore 탭을 클릭합니다. Create a GPT라는 항목은 언급한 것처럼 나만의 GPT를 만드는 항목입니다. Made by OpenAI라는 항목은 OpenAI에서 제작한 GPT의 예시를 보여주는 항목입니다. 몇 가지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Hot mods
정확히 무슨 용도의 GPT인지 질문해 보았습니다. 이미지를 좀 더 창의적으로 변경하는 GPT라고 자신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미지를 하나 업로드하면 네가 어떻게 창의적으로 바꿀 수 있는지 보여줄래?’라고 질문해 보았습니다. Hod mods GPT는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나만의 의견이나 생각을 덧붙여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이미지를 하나 업로드 해보겠습니다.
동시에 이미지에 등장하는 차량을 붉은색 계통으로 변경하고, 파손된 부분이 드러나도록 이미지를 수정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부연 설명(긁힌 자국과 파손이 추가)과 함께 이미지의 결과물을 보여주었습니다.
즉 Hot mods는 자연어로 명령을 내려, 이미지를 편집·수정하는 GPT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제 다른 GPT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Coloring Book Hero
본인만의 아이디어를 제공하면, 기발한 상상이 가득한 색칠용 그림책으로 만들어 주는 기능입니다. 우선 사용 방법에 관해 질문해 보았습니다. 주제나 장면을 요청하면 그에 걸맞은 그림책을 만들어 준다고 대답합니다. 저는 바닷속을 헤엄치는 스쿠버 다이버와 여러 바다 생물들이 등장하는 페이지를 요청했습니다. 동시에 어린이용 그림책이라고 말했습니다.
Sticker whiz
마지막으로 Sticker Whiz라고 하는 GPT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스티커를 제작해 주는 GPT입니다. 역시 사용 방법을 질문했습니다.
- 먼저 스티커 제작 아이디어를 전달합니다. (동물, 로고, 글씨 등)
- 스티커 사이즈와 수량을 결정합니다.
- 초안을 제작하고 수정 요청을 합니다.
- 스티커 주문을 위한 링크를 제공
빠른 제트기가 등장하는 스티커의 제작을 요청해 보겠습니다. 초안이 제작되었습니다. 저는 색상 변경과 총 6장의 제작을 부탁하였습니다. 제작이 완료되었고, 스티커 제작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가 제공됩니다. 디자인을 토대로 실제 스티커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링크)
Create a GPT
OpenAI에서 제작한 GPTs를 충분히 체험해 보았으니, 나만의 GPT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Create a GPT의 최대 장점은 코딩 지식이 필요 없다는 점입니다. 자연어(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로 GPT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Create a GPT를 눌러서 제작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상단의 Create와 Configure 중에서 Create를 선택합니다. 닌텐도 게임을 소개하는 Archive(기록 보관소)를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현재 제작 요청은 한국어로 가능하지만, 답변은 영어밖에 지원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GPT의 제목은 Nintendo Game Archive로 정하고, GPT 제작을 시작했습니다.
이제 닌텐도의 게임 정보, 출시일, 특징, 개발자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는 GPT가 제작되었습니다. Nintendo Game Archive에서 예시 질문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젤다의 전설의 역사, 메트로이드 시리즈의 개발자, 포켓몬 시리즈의 진화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PT에 어울리는 로고도 생성해 줍니다.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Chat GPT에 요청하여 로고를 재생성하고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제 화면 좌측 상단의 Configure 항목을 클릭합니다. GPT의 제목, Description, GPT의 제작 의도, 예시 질문 변경, OpenAI의 API 활용(DALL-E, Web browsing 등) 여부 등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Upload files 항목을 통해 관련 문서 파일을 업로드하여 GPT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우측 상단의 Save 버튼을 클릭하여 GPT를 공개 및 판매할 수 있습니다. (GPT store는 출시 예정)
GPTs 후기
GPT 제작 방법이 생각보다 매우 간단합니다. 무엇보다도 별도의 코딩 지식 없이 자연어로 개발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다가왔습니다. 대략 이번 달 말, 즉 11월 말경에 GPT store를 출시합니다. GPT store에서 본인의 GPT를 판매하고 수익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출시일에 맞춰 관련 글도 다시 포스팅하겠습니다.
현재 유료 버전으로 Chat GPT를 이용하고 있다면, OpenAI가 제작한 GPTs를 먼저 사용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더불어 본인만의 GPT도 꼭 한번 제작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OpenAI 개발자 콘퍼런스의 주요 내용: Chat GPT-4 Turb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