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 GPT로 영어 회화 연습을 하는 방법이 있어서 소개해 보려 합니다. 다만 전문적으로 영어 회화를 위해 구성된 앱이 아니기 때문에 영어 튜터(Tutor)로서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지금부터 사용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사용 방법
Talk to Chat GPT의 설치
우선 크롬의 확장 플러그인이 필요합니다. 구글에서 Talk to Chat GPT라고 검색합니다.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합니다. 활성화는 크롬 브라우저의 우측 상단의 퍼즐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고, Talk to Chat GPT를 체크하면 됩니다. 그리고 마이크가 필요합니다. 스마트폰 구매 시 번들로 들어있는 이어폰에 마이크가 달려있다면 그대로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링크)
Talk to Chat GPT의 설정
다음으로 Chat GPT에서 Talk to Chat GPT의 설정을 조정해야 합니다. 우측 상단의 창에서 가장 우측 버튼을 눌러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제일 상단에 있는 음성 인식 언어와 AI 음성 및 언어를 영어로 변경합니다. 미국 영어, 영국 영어, 기타 호주나 뉴질랜드 영어 등으로 나뉘어 있으니, 취향에 맞게 변경합니다. 나머지 옵션은 그대로 두셔도 무방합니다. 이제 Save 버튼을 누르고, 설정 화면을 빠져나옵니다.
프롬프트 작성
이제 프롬프트를 작성해야 합니다. 여기서 프롬프트라는 것은 Chat GPT에게 역할을 부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은 영어 선생님이고, 내가 말하는 내용의 문법적인 오류를 수정하고, 쉽고 단순한 질문을 하는 역할입니다. (후략)”라고 프롬프트를 입력합니다. 이런 형태로 먼저 역할을 부여하고 대화를 시작합니다. 개략적인 프롬프트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하단의 프롬프트에서 ’10 year old child’라는 부분은 본인에게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난이도로 변경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대화의 시작 주제를 ‘Food’에서 다른 주제로 바꾸고 싶다면 변경하여 프롬프트를 입력합니다.
A. conversation methods: You should respond to my question using only two different methods. (A) Respond as ‘[Teacher],’ providing only English grammar corrections in English. (B) Respond as ‘[Speaker],’ providing simple and easy questions.
B. Rules: You must follow the rules below in every conversation.
- Using easy words like talking to a 10 year old child.
- After I finish my response, you should provide grammar corrections.
- If there are not any grammatical mistakes, ask me next questions
- when I want to change the topic, I’ll say “Change”, then you should ask “what topic do you want to talk about”
If you agree all conditions above, say “Understood”. Now Let’s start the conversation. The first topic is ‘Food’
A. 대화의 방법: 나의 질문에 대해 2가지 방법으로 대답해야 합니다. 먼저 ‘선생’으로서 내가 말한 내용의 문법적인 오류를 수정합니다. 다음으로 ‘대화의 화자’로서 단순하고 쉬운 질문을 합니다.
B. 규칙: 아래에서 제시하는 규칙을 대화에서 지켜야 합니다.
- 10살 아이 수준의 쉬운 단어로 말합니다.
- 내가 대화를 끝내면, 문법적인 오류를 수정합니다.
- 문법적인 오류가 없다면, 다음 질문을 합니다
- 내가 주제를 바꾸고 싶을 때, “Change”라고 말하면 새로운 주제가 무엇인지 물어봅니다.
상기 모든 조건에 동의하면 “Understood”라고 말하고 대화를 시작합니다. 첫 주제는 ‘Food’입니다.
영어 회화
A와 B의 내용을 영문으로 프롬프트에 입력하고 Chat GPT가 영어로 “Understood”라고 말하면 자유롭게 대화를 시작합니다. 만약에 Chat GPT가 반응이 없다면, 새로 고침(F5)을 누르고 우측 상단에 있는 Talk to GPT의 플레이 버튼을 다시 누릅니다. 가끔 Chat GPT가 제대로 답을 하지 않는 경우에는 새로 고침과 Talk to GPT의 재실행 과정을 반복합니다.
이제 자연스럽게 영어로 대화합니다. 주제를 바꾸고 싶다면 “Change”라고 말하고 주제를 변경합니다. 문장을 완성하기 전에 혹은 중간에 망설이는 와중에 Chat GPT가 답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Talk to GPT의 옵션에서 Automatic Send 항목을 체크 해제합니다. 이 항목을 체크 해제하면, 사용자의 대화가 프롬프트 창에 입력되고, 엔터를 눌러야 문장이 Chat GPT에게 전달됩니다.
후기
Chat GPT-4는 3시간 동안 50회의 질문 횟수 제한이 있기 때문에, 일단 50번 정도 사용해 보았습니다. 영어 회화는 Chat GPT-3.5 버전에서도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4 버전을 사용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우선 자연스럽게 자유 주제로 대화를 이어 나갈 수 있다는 점은 좋았습니다. 다만 다른 영어 교육 전문 앱에 비해서 사용자의 단어나 발음에 대한 인식률이 높지 않습니다. 달리 말하면 너무 엄격하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을 제외하면, 소소한 대화를 끝없이 나눌 수 있는 것은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에 모바일 버전이나 더 성능이 좋은 유사한 플러그인을 알게 된다면, 관련 내용을 소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