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일을 하다 보면, 출력된 문서를 일일이 타이핑해서 엑셀에 기재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현재 엑셀 365에서 추가된 신기능을 활용하면, 데이터를 수동으로 엑셀에서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프린트된 이미지에서 데이터 삽입이 가능하며, 현재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웹에서 사용할 수 있는 Microsoft 365 (구 오피스)에서 이 기능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사용 방법
우선 Microsoft 365 홈페이지를 접속합니다. 현재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 등록을 누르고 차례대로 메일을 입력하여 계정을 등록합니다.
모든 등록 절차가 끝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통합 문서를 클릭합니다.
데이터 탭을 클릭하고 좌측의 ‘그림 데이터’를 클릭하면, 이미지 파일 선택 창이 팝업됩니다.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집에서 굴러다니는 은행 이자 관련 문서를 한번 사용해 보겠습니다.
로딩을 한 후 다음과 같은 미리보기 이미지가 생성됩니다. 이 과정에서 내용 수정도 가능하지만, 데이터 삽입 이후 편집하는 것이 더 편하기 때문에 넘어가겠습니다. 여기서 Webp 형식의 이미지 파일은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다음과 같이 이미지에서 엑셀 데이터를 삽입하였습니다. 숫자 관련해서는 틀린 내용이 거의 없습니다. 다만 테두리를 그리고 행/열 간격을 조정해서, 표 형식을 다시 만들어야 하는 번거로움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좀 더 복잡한 표를 가진 이미지를 삽입해 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변환되었습니다. 확실히 숫자 관련해서는 삽입 오류가 거의 없습니다. 다만 한글 입력에는 간혹 오타나 누락이 있었습니다.
정리
꽤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되어 ‘이미지에서 데이터 삽입’을 소개하였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Microsoft 365의 다른 쓸만한 기능을 찾아보고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