캔바는 온라인으로 각종 표지, 인쇄물, 책 커버 등을 제작하는 온라인 디자인 툴(도구)입니다. 미리 캔버스와 더불어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디자인 관련 플랫폼입니다. 저는 블로그의 특성 이미지(목록에서 나타나는 작은 이미지) 제작 및 전자책의 편집에 캔바를 자주 이용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캔바의 기본적인 사용법에 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이외의 세부적인 사용 방법에 관해서는 다른 포스팅에서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링크)
사용 방법
디자인 항목 선택
우선 회원 가입 절차를 마치고 나면, 다음 시작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가입 절차는 간단하니 생략하겠습니다.
원하는 디자인 항목을 선택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좌측 상단의 추천 디자인 기능에서 필요한 항목을 선택해서, 편집 화면으로 들어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 다른 항목 선택 방법은 검색창 하단의 아이콘에서 선택하는 방법, 우측 상단의 디자인 만들기에서 선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추천 디자인 기능의 항목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 화이트보드: SWOT 분석, 브레인스토밍, 프로젝트 로드맵, 회사의 조직도 등을 제작할 수 있는 항목
- 그래프 및 차트 작성: 엑셀과 비슷한 형식으로 데이터 작성이 가능합니다.
- 동영상 및 유튜브 영상 편집기
- 사진 편집 및 콜라주: 이미지 편집과 이미지 콜라주(한바탕에 사진을 여러 장 엮는 것)
- 인쇄물: 명함, 카드, 티셔츠, 머그컵, 달력, 라벨(주소, 우편 등) 등
- 마케팅: 로고, 포스터, 전단지, 브로슈어, 소셜 미디어, 입간판
디자인 제작 예시 (브로슈어)
관광지의 여행 정보 센터에서 얻을 수 있는 3단으로 접히는 브로슈어를 제작해 보겠습니다. 추천 디자인 기능의 마케팅 카테고리에서 브로슈어를 선택합니다. 다음으로 브로슈어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이미지 편집·제작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좌측의 사이드바에서 디자인/요소/텍스트/브랜드/업로드/그리기/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사이드바의 디자인 항목에서 템플릿을 고르겠습니다. 디자인의 템플릿, 요소에서 도형, 이미지 및 동영상 삽입, 텍스트에서 텍스트 상자 삽입 및 특수 폰트, 업로드 항목에서 이미지 업로드, 이렇게 4가지 기능만 사용해도 일단 디자인 제작에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선택한 템플릿을 기본으로 여행사 브로슈어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템플릿의 모든 항목의 편집과 수정이 가능합니다.
브로슈어 내 텍스트 항목을 클릭하면, 상단의 툴바에서 폰트/크기/색상/굵기/기울임/정렬/목록 생성/행간 조정/세로 텍스트/효과(그림자, 테두리, 곡선 등) 등을 넣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폰트는 상단의 툴바에서 선택합니다.
좌측 사이드바의 텍스트 항목에서 제목/부제목/본문 사이즈의 텍스트 상자를 선택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각종 효과가 들어간 다양한 폰트를 추가할 수 있으며, 왕관 표시가 그려진 폰트도 있습니다. 유료 요금제인 캔바 Pro에 가입해야 사용할 수 있는 폰트입니다.
브로슈어 내에서 이미지를 선택하면, 편집/회전/테두리/위치/투명도 조정이 가능합니다. 사이드바의 이미지 업로드 기능을 이용하여 이미지 교체도 가능합니다.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업로드한 이미지를 드래그하여 교체할 위치에 드랍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이미지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또는 사이드바의 검색창에서 원하는 이미지, 동영상, 프레임을 검색하여 넣을 수도 있습니다.
제작이 완료되었으면 우측 상단의 공유 버튼을 누르고,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완성된 디자인을 받습니다.
정리
다른 디자인 항목도 브로슈어의 제작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설명했던 제작 절차를 다시 정리해 보겠습니다.
- 용도에 맞게 디자인 항목을 고른다.
- 항목마다 제공되는 템플릿에서 마음에 드는 무료 템플릿을 고른다.
- 템플릿의 텍스트와 배경 색상을 변경한다.
- 요소(이미지, 동영상, 프레임, 그리드 등)를 필요에 따라 추가한다.
- 이미지를 교체하거나, 텍스트 상자를 추가할 수 있다.
- 제작이 완료되었으면 공유 버튼을 누르고 다운로드 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본적인 사용법을 정리하였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캔바의 유용한 몇몇 추가 기능에 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