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 GPT의 등장과 200% 활용 방법(전반)


단순히 번역기, 간단한 정보 검색, 백과사전의 용도로 챗 GPT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그 이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점점 관심이 식어서 사용이 줄어드는 게 일반적인 모습입니다. 다만 소수의 사람은 그 이상으로 챗 GPT를 200%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챗 GPT를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GPT를 활용한 서비스

챗 GPT는 OpenAI에서 만든 인공지능 대화 서비스입니다. OpeanAI는 2015년에 설립된 회사이며 그들이 개발한 GPT-3.5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서비스가 챗 GPT입니다. 여기서 GPT-3.5라는 것은 대규모 언어 모델(LLM, Large Language Model)을 말합니다. 이 언어 모델을 대중에게 공개하고 상용화한 것이 챗 GPT입니다. 또한 OpeanAI에 대규모 자본을 투자하고 약 50%의 지분을 소유한 Microsoft의 BIng에도 챗 GPT-4 모델이 채용되어 있습니다. 기타 스픽(Speak)이라는 AI 영어교육 서비스, Github의 Copilot 기능(코드 자동 완성 기능) 등도 GPT에 기반하고 있는 대표적인 서비스입니다.


챗 GPT의 문제점

다만 챗 GPT의 문제가 하나 있는데 그것은 환각 현상(Hallucination)입니다. 챗 GPT를 활용하다 보면 틀린 답을 확신을 가지고 말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회사의 주가를 확인하면서 챗 GPT에 주가를 물어본 사례가 있습니다. 완전히 틀린 답을 제시하고 있어서, 그게 맞는지 재차 물어봤지만 제가 틀렸다는 답변밖에 얻지 못하였습니다. 이처럼 챗 GPT는 틀린 답을 의심 없이 정답처럼 말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사용하실 때 이 점을 감안하시어 꼭 구글이나 기타 검색엔진을 통해 사실을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챗 GPT의 사용 방법


플러그인

사용 방법 및 플러그인은 지난 포스팅을 참조하시기를 바랍니다. (링크)

간단히 설명하면 우선 OpeanAI에 가입하고, 구글 크롬 웹스토어에 방문합니다. AIPRM for Chat GPT, 프롬프트 지니, webchat GPT를 다운로드 받고 설치합니다. 기능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 AIPRM for Chat GPT: 답변을 목적에 맞는 형식으로 받을 수 있음 (예. 사람이 쓴 것 같은 SEO를 충족한 글, 유튜브 스크립트, 이미지 생성 AI용 프롬프트 등)
  • 프롬프트 지니: 한국어로 번역된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 Webchat GPT: 챗 GPT는 ’21년까지의 웹 데이터를 기반으로 답변을 생성하지만, Webchat GPT를 추가하면 Chat GPT의 인터넷 엑세스를 가능하게 합니다.

플러그인을 모두 추가했다면 크롬 우상단의 퍼즐 아이콘을 클릭하고, 3가지 플러그인을 모두 활성화합니다.

<확장 프로그램-고정>

질문 방법

자신이 원하는 답변을 얻으려면 다음 내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 역할을 부여한다: 질문을 할 때 챗 GPT에게 역할을 부여합니다. 예를 들면 “네가 의사라고 가정하고 나의 증상을 진단해 줘”와 같은 형식으로 질문을 합니다.
  • 배경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라: 본인이 쓴 책의 부제와 내용 요약을 챗 GPT에게 부탁한다고 가정합시다. 캐릭터, 스토리, 대상 독자 등을 간략하게 설명하는 절차가 있다면 좀 더 마음에 드는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답변의 형태와 용도를 밝혀라: 답변의 형태가 Yes/No, 테이블, 글자 수 지정 등, 어떤 형태인지를 설명하고, 답변의 용도(예. 블로그 포스팅, 신문 기사, 연설문, 편지 등)를 언급합니다.
  • 답변의 예시를 제공하라: 답변의 예시를 다음과 같이 상세하게 제공하면, 원하는 답변을 얻을 가능성이 커집니다.


챗 GPT의 등장과 200% 활용 방법(후반)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