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히 번역기, 간단한 정보 검색, 백과사전의 용도로 챗 GPT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그 이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점점 관심이 식어서 사용이 줄어드는 게 일반적인 모습입니다. 다만 소수의 사람은 그 이상으로 챗 GPT를 200%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챗 GPT를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GPT를 활용한 서비스
챗 GPT는 OpenAI에서 만든 인공지능 대화 서비스입니다. OpeanAI는 2015년에 설립된 회사이며 그들이 개발한 GPT-3.5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서비스가 챗 GPT입니다. 여기서 GPT-3.5라는 것은 대규모 언어 모델(LLM, Large Language Model)을 말합니다. 이 언어 모델을 대중에게 공개하고 상용화한 것이 챗 GPT입니다. 또한 OpeanAI에 대규모 자본을 투자하고 약 50%의 지분을 소유한 Microsoft의 BIng에도 챗 GPT-4 모델이 채용되어 있습니다. 기타 스픽(Speak)이라는 AI 영어교육 서비스, Github의 Copilot 기능(코드 자동 완성 기능) 등도 GPT에 기반하고 있는 대표적인 서비스입니다.
챗 GPT의 문제점
다만 챗 GPT의 문제가 하나 있는데 그것은 환각 현상(Hallucination)입니다. 챗 GPT를 활용하다 보면 틀린 답을 확신을 가지고 말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회사의 주가를 확인하면서 챗 GPT에 주가를 물어본 사례가 있습니다. 완전히 틀린 답을 제시하고 있어서, 그게 맞는지 재차 물어봤지만 제가 틀렸다는 답변밖에 얻지 못하였습니다. 이처럼 챗 GPT는 틀린 답을 의심 없이 정답처럼 말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사용하실 때 이 점을 감안하시어 꼭 구글이나 기타 검색엔진을 통해 사실을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챗 GPT의 사용 방법
플러그인
사용 방법 및 플러그인은 지난 포스팅을 참조하시기를 바랍니다. (링크)
간단히 설명하면 우선 OpeanAI에 가입하고, 구글 크롬 웹스토어에 방문합니다. AIPRM for Chat GPT, 프롬프트 지니, webchat GPT를 다운로드 받고 설치합니다. 기능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 AIPRM for Chat GPT: 답변을 목적에 맞는 형식으로 받을 수 있음 (예. 사람이 쓴 것 같은 SEO를 충족한 글, 유튜브 스크립트, 이미지 생성 AI용 프롬프트 등)
- 프롬프트 지니: 한국어로 번역된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 Webchat GPT: 챗 GPT는 ’21년까지의 웹 데이터를 기반으로 답변을 생성하지만, Webchat GPT를 추가하면 Chat GPT의 인터넷 엑세스를 가능하게 합니다.
플러그인을 모두 추가했다면 크롬 우상단의 퍼즐 아이콘을 클릭하고, 3가지 플러그인을 모두 활성화합니다.
질문 방법
자신이 원하는 답변을 얻으려면 다음 내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 역할을 부여한다: 질문을 할 때 챗 GPT에게 역할을 부여합니다. 예를 들면 “네가 의사라고 가정하고 나의 증상을 진단해 줘”와 같은 형식으로 질문을 합니다.
- 배경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라: 본인이 쓴 책의 부제와 내용 요약을 챗 GPT에게 부탁한다고 가정합시다. 캐릭터, 스토리, 대상 독자 등을 간략하게 설명하는 절차가 있다면 좀 더 마음에 드는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답변의 형태와 용도를 밝혀라: 답변의 형태가 Yes/No, 테이블, 글자 수 지정 등, 어떤 형태인지를 설명하고, 답변의 용도(예. 블로그 포스팅, 신문 기사, 연설문, 편지 등)를 언급합니다.
- 답변의 예시를 제공하라: 답변의 예시를 다음과 같이 상세하게 제공하면, 원하는 답변을 얻을 가능성이 커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