뤼튼(WRTN)은 국내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생성형 AI 채팅 서비스입니다. 뤼튼 AI의 가장 큰 특징은 GPT-4를 무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 외의 주요 서비스로 툴 기능이 있습니다. 툴 기능은 글을 쉽게 작성하기 위한 각종 템플릿을 제공하고, 간단한 문구를 작성해 주는 기능입니다. 다음으로 직접 툴과 챗봇을 제작할 수 있는 AI 스튜디오 기능과 다른 사람이 제작한 툴과 챗봇을 활용할 수 있는 AI 스토어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크게 4가지로 나눠지는 뤼튼의 서비스를 차례대로 살펴보겠습니다. (https://wrtn.ai/)
뤼튼 AI 채팅
시작화면을 보면 하단의 텍스트 입력창 우측에서 LLM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LLM(Large Language Model)이란 대규모 언어모델을 의미합니다. 속도가 빠른 GPT-3.5, 똑똑한 GPT-4.0, 최신 정보에 강한 GPT-3.5-16k, 빠르고 가독성이 좋은 Palm2 모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질문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코드 작성은 최소 10가지 이상의 프로그래밍 언어의 생성, 번역, 디버깅 등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검색 기능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림 그리는 기능도 있으니 활용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툴 기능
툴 기능은 준비된 템플릿을 활용하여 중요 정보(키워드/주제 등)를 입력하고, 용도에 맞게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화면 우측 상단의 ‘툴’을 클릭합니다. 왼쪽 사이드바에서 다양한 글 카테고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자기소개서, 독서감상문
- 블로그 포스팅, 유튜브 대본
- 광고 문구, 해시태그, 인스타 피드
- 질문 답변, 댓글 답변 등
- 채용 공고, 회사 소개
- 보도자료, 비즈니스 이메일
- 중고 물품 판매, 부동산 매물 소개 등
지금 쓰고 있는 블로그 포스팅 항목을 활용하여, ‘뤼튼 AI의 사용법’에 관한 글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우선 서론 작성을 지시했습니다.
서론이 마음에 들면 다음 단계를 클릭하여 본론 작성을 지시하면 됩니다. 다음과 같이 글이 완성되었습니다. 좀 더 장문의 글을 원하면 ‘긴 블로그 포스팅’ 항목을 이용하면 됩니다. 특히 툴 기능은 반복적으로 글을 쓰는 직업(기자, 취업 준비생 등)이 활용하기에 매우 편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꼭 활용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AI 스토어와 AI 스튜디오
AI 스토어는 다른 사람이 만든 AI 챗봇을 이용해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사용법은 AI 채팅이나 툴 기능과 다르지 않습니다. 클릭하고 입장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좌측 상단에는 AI 제작 스튜디오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고 입장하면 대시 보드에 항목들이 나뉘어 있습니다. 하단에 새 툴 / 챗봇 만들기 항목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툴은 같은 형식, 다른 내용을 반복적으로 생성할 때 쓰는 항목입니다. 챗봇은 내가 원하는 스타일과 정보를 토대로 대화하는 도구를 말합니다. 다음과 같은 정보를 입력합니다.
- 기본정보: 툴 · 챗봇의 이름, 소개, 카테고리
- 내용 구성: 인사말 및 예시 질문
- 프롬프트 작성: 프롬프트 작성, AI의 역할 부여(예. 카피라이터), 성격, 요구사항(예. 한글로만 답변 등)
- 최종 테스트 후에 등록
사용해 보시고 어렵다면, 유튜브 영상을 참조하시기를 바랍니다.
요금제
요금제는 무료와 플러스 요금제로 나뉘며, 유료 요금제는 더 빠른 답변 속도, 채팅 생성 이력 90일 보존, 동시에 3개의 답변 생성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