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아마존에서 셀러, 아마존 KDP(책 출간 및 판매 서비스) 책 판매 등 해외 플랫폼에서 셀러를 할 경우, 한국 계좌로 직접 돈이 입금되지 않기 때문에, 대금을 수령할 미국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기존에는 페이팔을 많이 이용했다고 하는데, 더 저렴한 수수료를 제공하는 서비스가 페이오니아입니다. 페이오니아 가입 절차는 크게 가입과 인증의 2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지금부터 가입과 인증 절차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준비물
영문 집 주소(구글에서 ‘영문 주소 변환’으로 검색), 여권이나 주민등록증, 한국의 주거래 은행 계좌번호 등이 필요합니다. 가입 절차에서 입력하는 영문 이름은 신분증과 정확히 일치해야 합니다.
가입 방법
1. 우선 가입하기를 눌러주고, 프리랜서 및 디자이너(다른 관련 항목이 있다면 그것을 선택합니다.)를 골라 줍니다. 다음으로 이름/성/이메일 주소/생년월일을 입력합니다. 이름과 성은 자신이 사용할 신분증과 일치해야 합니다. 가능하면 여권을 사용할 것을 권해 드립니다.
2. 주소란에는 읍/면/동/리 및 세부 주소를 넣고, ‘시’에는 시/도까지 넣습니다. 전화번호의 경우 010에서 앞에 ‘0’을 생략하고 기재합니다. 이후 코드 전송을 누르고 문자를 받아서 코드를 입력합니다.
3. 다음으로 비밀번호/보안 질문과 대답/신분증 및 ID 번호/현지 언어로 된 성과 이름을 입력해야 합니다. 현지 언어로 된 성과 이름은 한글로 입력합니다.
4. 마지막 단계입니다. 송금받을 한국의 주거래 은행과 계좌 이름(한글/영문),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를 입력합니다. 이 단계를 끝으로 가입 절차가 완료됩니다.
5. 페이오니아에서 발신한 이메일을 확인하여 인증을 합니다.
6. 추가 보안을 위해 2단계 인증 절차가 마련되어 있으며, 전화번호 및 보안 코드 입력이 필요합니다.
인증 절차
1. 회원 가입이 완료되었으면, 대금 받기-수령 계정-계좌 요청을 차례로 선택하시고, 달러를 선택하여 수취 계좌를 요청합니다. 하단의 승인된 미국 계좌는 제가 이전에 승인받은 계좌입니다.
2. 지금부터 총 3가지의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인증이 필요한 모든 항목은 우상단의 초상화 아이콘을 클릭하고 설정을 누르신 다음에, 검증 센터의 미결 항목을 클릭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우선 정부가 발급한 사진 신분증을 제출해야 합니다. 스마트폰으로 가입 과정에서 사용했던 신분증 앞/뒷면을 촬영하여 등록합니다.
4. 다음으로 수취 계좌에 관한 질문(혹은 설문지)을 받게 되는데, 자신이 하는 업종, 계좌 개설 목적, 웹사이트 URL 등을 입력하면 됩니다. 저는 아마존 KDP(Kindle Direct Publishing)를 통해 제가 만든 전자책을 파는 목적이었기 때문에 KDP 홈페이지를 입력하였습니다.
5. 마지막으로 소액 예금으로 은행 계좌 확인이 필요한데, 페이오니아에서 국내 주거래 은행으로 소액 송금(저는 104원, 108원 이런 식으로 송금이 왔습니다.)을 받게 되는데 이 금액의 숫자를 페이오니아 홈페이지에서 인증하시면 됩니다.
정리
인증 관련하여 페이오니아에서 요구하는 것이 있을 때마다, 인증 링크가 포함된 메일이 날아오기 때문에 계속 메일을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대략 모든 인증 절차를 완료하고 12시간 후에 수취 계좌가 개설되었습니다. 상술한 인증 절차의 미결 항목 및 승인 내역은 우상단 초상화 아이콘-설정-검증 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취 계좌의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에 관해 설명하겠습니다. 사이드바의 대금 받기-수령계정을 누르시고, 하단의 승인된 계좌를 클릭하시면 본인의 수취 계좌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