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저니 5: 파라미터(Parameters)

개요

미드저니 프롬프트의 구성 요소


파라미터(Parameters)란 프롬프트의 제일 마지막에 붙는 요소로서 옵션의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즉 붙이지 않아도 그림 생성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다만 용도에 맞는 그림을 생성하려면 몇몇 파라미터를 입력해야 합니다. 하이픈을 두 번 연속 ‘‐‐’ 입력하고 명령어를 붙이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시: ‐‐ar 9:11) 지금부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몇몇 파라미터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파라미터


aspect ratio

가로 x 세로 비율을 나타냅니다. 명령어는 ‐‐aspect 또는 ‐‐ar을 타이핑하고, 가로:세로 비율을 입력하면 됩니다. 따로 입력하지 않으면 1:1 정사각형의 그림이 생성됩니다.

chaos (0~100)

결과물의 변화와 랜덤성을 증가시킵니다. 명령어는 ‐‐chaos 0~100으로 조정합니다. 100에 가까울수록 변화와 랜덤성의 정도가 커집니다.

image weight

업로드 혹은 첨부한 이미지가 결과물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합니다. 이는 텍스트 프롬프트 : 이미지 프롬프트의 비중을 의미하며, 명령어는 ‐‐iw 0~2로 조정합니다. 숫자가 2에 가까워질수록 텍스트 대비 이미지가 결과물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no

그림에서 특정 요소를 삭제할 때 사용합니다. 명령어는 ‐‐no ‘그림에서 삭제할 대상’입니다. 두 가지 그림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파라미터 --no를 활용하여 나무를 제거한 그림

quality

이미지의 품질과 렌더링 디테일을 결정하는 파라미터이며, 명령어는 ‐‐quality 또는 ‐‐q 뒤에 .25 or .5 or 1을 입력합니다. 디폴트 값은 1이며, 1에 가까울수록 렌더링 품질이 올라갑니다. (예. ‐‐q .25)

stop (0~100)

이미지가 생성되는 도중에 작업을 완료하고 싶을 때 사용하며 ‐‐stop 0~100을 입력합니다. 디폴트 값은 그림 생성이 완료된 상태인 100입니다. 업스케일링 과정 중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stylize (0~1000)

미적인 표현의 정도를 말합니다. ‐‐stylize 또는 ‐‐s 뒤에 0~1000을 입력하여 사용합니다. 디폴트 값은 100입니다.

seed

미드저니에서 생성한 그림은 모두 고유의 시드 번호를 가집니다. ‐‐seed ‘번호’를 입력하여 해당 그림과 유사한 그림을 새로 생성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시드 번호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고유의 시드 번호를 확인하려면, 그림을 우클릭하여 반응 추가하기를 누르고 envelope 버튼을 클릭합니다. envelope 버튼이 없다면 더 보기를 누르고, 직접 envelope를 타이핑하고 봉투 모양의 이모지를 선택합니다.


좌측 상단의 다이렉트 메시지 버튼을 클릭하고, 메시지에 적혀 있는 시드 번호를 복사합니다.

디스코드의 다이렉트 메시지를 클릭하여, 시드 번호를 복사합니다.


해당 시드 번호를 활용하여 그림을 다시 그렸습니다. seed 기능을 활용했기 때문에 유사한 이미지를 생성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좌측 그림의 시드 번호를 활용해 우측 그림을 생성하였습니다.


정리

몇 가지를 추가하자면, 파라미터는 영문 소문자로만 입력하셔야 하며, 텍스트 프롬프트와는 달리 파라미터 사이에 쉼표는 넣지 않습니다. (예. ‐‐q .25 ‐‐stylize 500) 많이 쓰이는 파라미터를 우선 정리하였습니다만, 아직 언급하지 못한 내용들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기회가 닿는 데로 다른 파라미터 및 settings 조정하는 방법 등에 대해 글을 써보려 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